본문 바로가기

모든 생활정보/생활정보

KF94 마스크 알콜로 소독해도 될까?

안녕하세요 현재 국내에서 마스크를 구하기 점점 힘들어지면서 마스크 필터 대안으로 헤파필터나 일반 미세먼지 정전기 필터 등 다양한 부자재에 대한 관심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5일 마스크 5부제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오면서 국민들의 마음에 정말 대못을 박고 있죠..

 

마스크 가격이 폭등하면서 마스크를 점점 구매하기 어려워지는 일반 시민들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필터만 교체할 수 있는 마스크도 있지만 필터 원단을 구하는 것조차 어려워 저 수급이 힘들어진 상황이기도 하고 애초에 일회용 마스크는 찾아보기도 힘들어 마스크 하나를 며칠 동안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마스크를 소독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데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마스크(KF94, KF80, 일반 마스크)를 알코올로 소독해서 재사용해도 과연 괜찮은 걸까요?

 

마스크 알코올로 소독하면 재사용 가능할까?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KF(Korea Filter) 마스크의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 마스크와 달리 KF인증을 받은 마스크들은 마스크 안에 정전기 필터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이 정전기 필터가 일반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등을 들러붙게 하여 마스크 속 피부나 호흡기 등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정전기는 물이나 습기에 굉장히 약하답니다. 건조할 때 제기능을 발휘하는 게 바로 정전기입니다. 이것이 들어있는 마스크를 액체인 알코올로 소독하는 것은 당연히 마스크가 제기능을 못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은?

 

KF마스크나 일반 마스크는 보통 8시간 전후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마스크를 하루 종일 끼시는 분은 적으니 마스크를 사용하신 후에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어 말려서 재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못하신 분들은 최대한 깨끗한 상자나 밀폐된 공간에 마스크를 두어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오염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빼거나 다시 끼실 때는 최대한 마스크 안쪽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마스크를 아무리 잘 보관했다고 해도 오염된 손으로 마스크 내부를 만지면 무용지물이니 꼭 명심하세요!

 

 

 

마스크가 부족하다면?

물론 마스크를 매일 교체해주면 좋겠지만 그러기는 경제적으로도 매우 부담되고 사실 돈이 많아도 마스크를 나가서 구하는 것조차 힘든 상황입니다. 마스크 5부제 이야기까지 나온 거면 나라에 마스크가 얼마나 부족한지 아시겠죠..? 얼마나 할 게 없으면 마스크 5부제라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는 비말로 전염되는 게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비말이란 그냥 일반 사람들의 침방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사람이 기침을 하면 매우 작은 비말들이 공기 중에 몇 분동 안 떠다닌다고 합니다. 그러니 기침하실 때는 될 수 있으면 옷으로 입을 가리고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튼 마스크가 정말 없다면 재활용밖에 답이 없는데요 사실 마스크 바깥쪽보다는 바이러스 예방에 더 중요하니 마스크 내부를 알코올 등으로 소독해주면 비말로부터의 감염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항상 주머니에 넣지 말고 반으로 접지 마시고 서늘한 곳에 걸어서 보관해주시면 좋습니다. 정말 어쩔 수 없다 나는 알코올도 불안하다 하시는 분들은 자외선 살균소독기를 이용하시는 게.... 정말 마스크 소독하려고 이렇게까지 할 줄이야..

 

 

모두들 마스크 관리 잘하시고 부디 양심적으로 마스크 판매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적 판매처라고 하는 약국도 마스크 들어오면 주변 사람 챙겨주기 바쁘다는 이야기도 있고.. 일부러 가격이 더 오르길 기다리는 업체도 많다고 하네요.. 정부에서 더 현명한 대책들을 마련해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모두 오늘도 건강하세요